본문 바로가기
영양성분/사시사철

바나나의 영양성분, 바나나의 효능, 바나나 고르는 법, 바나나 보관 방법

by healppy 2020. 2. 15.

 

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고, 달콤하게 맛있기까지 한 바나나입니다!

 

바나나는 우리몸에 어떤 작용들을 하는지 알아보아요.

 


 

[ 영양성분 ]

 

 

바나나 100g 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.

 

열량 89kcal

 

탄수화물 22.84 g
단백질 1.09 g
지방 0.33 g

식이섬유 2.6 g 

당분 12.23 g
칼륨 358 mg
마그네슘 27 mg


인 22 mg
칼슘 5 mg
아연 15 mg
철분 0.26 mg

비타민A 64 I.U
비타민C 8.7 mg
비타민B6 0.367 mg
비타민E1 0.1 mg

 

 

비타민A의 단위인 IU는 비타민의 효능을 나타내는 국제단위입니다.

 

비타민D 3  1 IU = 0.025㎍

비타민E  1 IU = 1mg

비타민B1  1 IU =3㎍

비타민C  1 IU = 0.05mg

모든 trans 비타민A 아세트산  1 IU = 0.344㎍ (레티놀 retinol :1I.U =0.33㎍)

 


 

[ 바나나의 효능 ]

 

 

◎ 노화방지 ◎


바나나에는 베타카로틴과 카테킨 등의 
항산화 성분이 많이 들어있어요.

이 성분들은 노화방지에 좋다고 합니다.

 


◎ 소화 ◎


바나나에는 식이섬유가 풍부하게 있어요.

식이섬유는 소화가 잘 되도록 잘 도와줍니다.



◎ 다이어트 ◎


바나나는 다이어트 식품으로 좋은 음식이에요.


열량에 비해 식이섬유가 많이 들어있어서
금방 포만감을 느껴 식욕을 조절해 줍니다.

 

 

◎ 혈압 조절 ◎


바나나에 있는 칼륨과 마그네슘은
혈압을 조절해 주는 좋은 성분입니다.

 


◎ 피부미용 ◎


바나나에는 많은 비타민이 들어있어요.

활성산소로 인한 세포 손상을 방지하여
피부를 좋게 유지해 줍니다.

 


◎ 우울증 완화 ◎


바나나에 있는 트립토판은
행복 호르몬인 세로토닌의 분비를 증가시켜 줍니다.

우울증이 완화되고 행복감을 느끼게 될 거예요.

 


◎ 생리통 완화 ◎


바나나의 비타민 B6는 흥분을 가라앉혀
생리통을 완화해 주는 효능이 있어요.

 


 

[ 바나나 고르는 법 ]

 

 

◎ 검은 반점 ◎

 

바나나의 표면에 검은 반점이 있는 것이
당도가 높다고 해요.

하지만 오래 보관하기에는 적당하지 않으니
되도록 빨리 섭취해 주세요.

 


◎ 오래 둘 경우에는 초록빛 ◎


오래 보관해두고 먹고 싶다면
초록빛을 띄는 바나나를 고르는 것이 좋다고 해요.

바나나는 원래 초록색일 때 수확해서
숙성기간을 거치며 노랗게 변합니다.

 


◎ 꼭지부분 ◎


바나나의 꼭지 부분이 검은색이거나
떨어져 있다면 너무 많이 숙성된 바나나라고 해요.

 


 

[ 바나나 보관 방법 ]

 

 

◎ 숙성 전에는 실온보관 ◎


초록빛의 바나나를 숙성시킬 때에는 실온에 보관해주세요.

덜 숙성된 바나나를 냉장 보관하면 껍질은 검게 변하고
내부는 덜 익은 상태의 바나나가 된다고 해요.

 


◎ 숙성 후에는 냉장보관 ◎


숙성이 된 바나나는 냉장보관해서 과한 숙성을 늦춰주세요.

숙성된 바나나는 냉장보관을 하면 껍질은 검게 변해도
내부는 잘 익은 상태로 유지 된다고 해요.

 


◎ 걸어서 보관 ◎


되도록 딱딱한 바닥보다는
공중에 걸어서 보관하는 게 좋아요.

바닥과 닿아있는 곳의 표면이 쉽게 물러져요.

 


◎ 꼭지 감싸기 ◎


바나나의 줄기 부분을 랲으로 감싸 놓으면
줄기를 통해 산소가 들어가는 것을 막아서
바나나를 신선하게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해요.